해외직구 많이하시죠? 해외직구시 필수인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관세청에서 개인물품 수입신고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부호입니다. 직구족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5년간 발급건수가 무려 2억건 이상이고, 한 해에만 약 1,200만건씩 발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의미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란 무엇인지, 어떻게 발급받는지 등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해외직구 시 반드시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란 무엇일까? 통관고유부호라는 말 자체가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해 수출입신고 때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되는 번호라고 보면 된다. 2014년 8월 7일부터 시행된 제도인데 그동안 일부 수입업체에서만 이용되다가 2019년 12월부터는 일반인들도 인터넷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인증 후 즉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즉 직구족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라는 얘기다. 그럼 어떻게 발급받고 어디서 조회하는지 알아보자.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어디서 발급하나요?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 간단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왜 필요한가요?
가장 큰 이유는 안전성이겠죠?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고유 통관번호를 가지고 있어야하는데요, 이 번호 없이 물건을 들여올 경우 세관에서 물품 검사 대상자로 분류되어 세금폭탄을 맞을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불법거래 혐의로 조사받을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이렇게 위험부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자신의 주소지와 전화번호등 개인정보를 공개하기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진것이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랍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언제까지 사용가능한가요?
발급 후 계속해서 사용해야되는건가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닙니다! 해당 서비스는 최초 부여받은 번호로 계속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이사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더라도 다시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단, 재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답니다.
이제 개인통관고유부호 모르시는 분 없겠죠? 앞으로는 더욱더 편리해진 해외직구 즐겨보세요~